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외선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

by 포근한재욱 2024. 10. 7.

여름에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진다고 느끼시나요? 저도 겪고 있지만 여름에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훨씬 더 많이 탈락되는 걸 실감하실 수 있습니다. 자외선(UV)은 피부와 모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탈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외선에는  자외선 A (UVA)와 자외선 B (UVB)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 두 가지의 자외선은 피부와 모발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고, 과도하게 노출되면 탈모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 모낭에 미치는 영향

자외선A:자외선A는 파장이 가장 긴 자외선으로 오존층에 흡수되지 않아서 대부분 지표면에 닿는데요. 피부 속까지 영향을 미쳐서 주름과 색소침착, 탄력저하를 일으킵니다.

자외선 B:자외선 B는 피부표면에 영향을 미쳐서 피부화상과 피부암, 홍반을 일으킵니다.

자외선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모낭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모낭은 머리카락이 자라는 주머니인데 모낭이 손상되면 탈모가 생기는 것입니다.

-모낭세포 손상: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활성산소(ROS)를 증가시켜 세포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활성산소는 피부와 모낭의 세포에 손상을 일으키면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고 모낭세포의 DNA를 변형시키게 됩니다. 오랜 시간 지속되면 누적된 손상이 모발을 약하게 하고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세포자멸사(Apoptosis): 자외선B는 피부 세포와 모낭 세포의 세포자멸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해서 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는 과정인데, 모낭 세포가 파괴되면 모발 성장 주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 모발 성장 주기에 미치는 영향

모발은 성장기(3~6년), 퇴행기(2~3주), 휴지기(3개월), 그리고 성장기 복귀의 순환을 거치면서 성장 주기를 거칩니다. 자외선은 이 성장 주기를 변화시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로 인해 모낭 세포가 손상되면, 성장기가 단축될 수 있으며, 이는 모발이 덜 자라게 하고 쉽게 빠지게 만듭니다.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도 자외선에 의해 촉진될 수 있는데, 모낭이 일시적으로 휴지기로 전환되어 모발이 대량으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외선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
자외선이 탈모에 미치는 영향


두피 염증 유발

자외선은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B에 피부표면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피부에 홍반이나 화상을 비롯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발생한 염증은 두피의 모낭을 손상시키고,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면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 반응이 심한 경우, 피부가 두꺼워지고 모낭이 파괴되어 영구적인 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콜라겐 및 결합 조직 손상

자외선 노출은 두피의 콜라겐과 결합 조직을 손상시킵니다. 두피의 콜라겐과 조직이 결합되면 모낭을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자외선에 의해서 손상되면 모낭이 약해지고 모발이 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모발자체에도 영향

자외선은 모발의 구조와 색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모발 손상:모발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있는데, 자외선은 모발의 케라틴 단백질을 손상시켜 모발이 건조해지고, 끊어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렇게 해서 탈모가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발 색상 변화: 자외선은 모발 내 멜라닌을 분해하면서 머리카락 색을 퇴색되면서 변화되고, 약화된 모발은 쉽게 손상되고 빠지게 됩니다.

-큐티클 손상:큐티클은 모발의 가장 바깥층인데 외부자극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머리를 하나 뽑아서 머리카락 싸움을 했을때 튼튼한 머리카락은 큐티클층이 탄탄한 겁니다. 자외선은 이 큐티클을 파괴하면서 모발 내의 수분과 영양소의 손실을 초래합니다. 머리카락이 갈라지고 푸석한 것은 큐티클이 손상됐다는 뜻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자외선은 모발의 수분을 증발시키면서 부서지기 쉬운 상태로 만들고 윤기가 없게 만듭니다.두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름철에는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게 되는 겁니다. 모자를 착용하거나 헤어전용 자외선 차단제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머리카락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샴푸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면서 모발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들을 잘 챙겨드셔서 탈모예방하시기 바랍니다.